광주대학교 교수학습연구원
홈 > 학습지원 > 러닝 팁
 
제목 학습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는 학습공동체 만들기 2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6/23 16:32 조회 2,311

2부, 튜터링은 무엇인가요?

 

튜터링은 특정 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튜터와 이 과목을 함께 공부하고 싶은 튜티가 협동하여 학습해나가는 학습 방법입니다. 튜터링은 또래끼리 학습하는 또래 튜터링과 학부 고학년이나 대학원생과 함께 학습하는 선후배 튜터링이 있습니다.

 

튜터링으로 공부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튜티들은 이미 학습한 과목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튜티들은 학습에 대한 불안이 감소하고, 특정 과목에 대한 학습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튜터들은 과목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튜터와 튜티 모두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활동하면 좋을까요?

참여 인원

특정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튜터와 4-6명의 튜티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튜터 역할은 선배나 미리 공부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맡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과 장소

모임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 시간과 장소는 되도록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튜터링에서 튜티의 역할

서로 질문하고 강의시간에 필기한 노트나 자료를 서로 비교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강의시간에 다룬 학습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반복학습을 통한 재학습을 시도합니다.

이해한 내용을 테스트하는 활동을 합니다(퀴즈 등)

튜터에게 질문할 내용을 미리 작성합니다

모르는 것에 대해 주저하지 말고, 튜터에게 질문하여 정확한 피드백을 받아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갑니다.

튜터링이 진행되는 과정을 기록하여 학습노트로써의 기능을 갖추도록 합니다.

 

이전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학습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는 학습공동체 만들기 1부
목록보기
 
503-703 광주광역시 남구 효덕로52( 진월동592-1) | Tel : 670-2723~5 | Fax : 062-670-2726 | e-mail :Ucampus@gwangju.ac.kr
all contents Copyright (c) 2006.교수학습연구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