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학교 교수학습연구원
홈 > 학습지원 > 러닝 팁
 
제목 학습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는 학습공동체 만들기 1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6/23 16:31 조회 2,440

학습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는 학습공동체 만들기

 

가르치는 사람에게 특별히 가르치는 전략이 필요하듯이, 배우는 사람에게도 과제를 수용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전략이 요구됩니다.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때와는 달리 공부해야 할 내용의 깊이와 폭이 매우 깊고 넓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많은 경우 쉽게 지치게 되고 또 그만큼 학습의 효과도 떨어지게 됩니다.

  혼자 학습하기 어려운 경우, 동료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통해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공동체에서 함께 공부하는 것이 어떤 점에서 유익한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왜 학습공동체 활동이 필요한가요?

 

 ●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 좀 더 명확한 목적의식을 갖게 되어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 짧은 시간에 다양한 정보에 접할 수 있다.

  여러 학생들이 서로 분담하여 주어진 학습주제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함께 나누게 되므로 혼자 공부할 때와 비교하면 같은 시간에 몇 배의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식을 좀 더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다.

  다른 학생들과 학습하면서 혼자 명확하게 정리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여러 학생들이 함께 고민하고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른 학생들과의 브레인스토밍,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학습공동체 활동을 해야 할까요?

 

 ● 구성원

  교과목을 함께 듣는 학생들 중 공부 목표가 같은 친구들을 찾아 35명의 인원으로 스터디그룹 구성합니다.

 ● 시간과 장소

  모임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 시간과 장소는 되도록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영

  시작할 때, 공부하고자 하는 내용중에서 각자의 취약 부분을 파악하고 공유합니다.

  구성원들의 연락처, 모임 시간, 장소를 재확인합니다.

  원활하게 그룹을 운영하기 위해서 그룹의 리더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돌아가면서 리더를 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제나 참석 등에 따른 규칙을 정하도록 합니다. 규칙을 통해 보다 책임감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학습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는 학습공동체 만들기 2부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위한 노트필기법 2부  노트필기 정석의 사진.jpg (Size : 23.43 KByte)
목록보기
 
503-703 광주광역시 남구 효덕로52( 진월동592-1) | Tel : 670-2723~5 | Fax : 062-670-2726 | e-mail :Ucampus@gwangju.ac.kr
all contents Copyright (c) 2006.교수학습연구원 All Rights Reserved.